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의학 정보

게시판 상세
Subject 건강한 노화
Writer 테라트리 (ip:)
  • 평점 0점  
  • Date 2017-06-16 20:38:41
  • 추천 추천하기
  • Hit 163


의학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년츠의 인구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세계 최저 수준의 평균 출산율 때문에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그 증가 속도가 훨씬 빠르다고 한다. 따라서 노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져가고 있다.


흔히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기도 한다. 긴 시간동안 여러 가지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마지막 골인을 했을 때의 성취감을 얻는 과정이 인생의 축소판과 같기 때문이다. 마라톤을 할 때 출발 시점도 중요하지만 후반에 자기 페이스를 얼마나 잘 유지 하면서 골인 하느냐에 따라 기록이 달라지듯이 건강한 노화를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다.



나이가 들면 틀별한 병이 없어도 자연히 모든 기능이 떨어지는 노화가 발생한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사람은 출생에서부터 20대 까지는 비슷한 발육과 성장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20대 이후부터는 개개인의 유전적인 요인, 생활패턴, 적당한 운동 여부에 따라 확연히 다른 변화가 나타난다.


얼굴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 ?


환자가 진료를 받기 위해 원장실 문을 열고 들어오면 제일먼저 환자의 얼굴을 살핀다. 왜냐하면 오장육부의 상태가 모두 얼굴에 표현되기 때문이다.

온화한 미소를 머금고 겸손한 모습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진찰해보면 나이에 비해 젊고 건강하며, 단지 주기적으로 건강체크를 위해 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에는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보약 위주의 약을 처방한다.

반대로 불만과 짜증으로 부정적인 마음을 갖고 살아온 사람들은 얼굴에 밝은 기운이 없고, 노기가 있거나 시름이 가득하다. 이런 사람들의 맥을 보면 대부분 기혈의 흐름이 막혀 있는 경우가 많다. 고부간의 갈등, 자녀들과의 문제, 부부간의 문제, 지나친 욕심으로 인해 생긴 울화병 등 다양한 문제들을 안고 살아온 사람들이다.





도량에 흐르는 물도 어떤 이물질로 인해 막혀버리면 물이 고이게 되고, 고인 물은 썩듯이 인체의 기혈도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막히게 되면 병을 얻게 마련이다. 한의학의 치료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이렇게 막혀서 병이 되었거나, 막혀가는 과정에 있는 현상들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것이다. 주변에서 흔히 '아휴! 기가막혀서...' 라는 표현을 듣는 경우가 있다. 기가 막히는 일이 반복적으로 생기면 몸의 기능은 저하되고, 노화가 빨리 진행되어 병들게 된다. 늘 밝은 얼굴과 맑은 마음을 갖는 것이 최고의 보약이며, 노화 예방법이고 건강한 노화를 맞이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File
Password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